※ 해당 사업을 클릭하시면 하단에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만1세 영아반 - 푸른 바다반
만2세 영아반 - 파란하늘반
만3,4,5세 누리반 - 밝은햇살반
월 | 주제 | 주 | 소주제 | 목표 |
---|---|---|---|---|
3월 |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| 1 | 어린이집에 왔어요 | 어린이집에서 편안함과 안전감을 갖고 점진적으로 적응한다. |
2 | ||||
3 | 만나고 친해져요 | 선생님과 신뢰감을 형성하고 친해진다. | ||
4 | ||||
4월 | 1 |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? | 우리반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할 수 있다. | |
2 | ||||
3 | 밖으로 나가 보아요 | 어린이집 주변을 탐색하며 어린이집이 즐거운 곳인 것을 안다. | ||
4 | ||||
5월 | 느낄 수 있어요 |
1 | 만져보아요 | 손을 이용해서 즐겁게 놀이한다. |
2 | ||||
3 | 살펴보아요 | 눈으로 보면서 놀이를 즐긴다. | ||
4 | ||||
5 | 들어보아요 | 다양한 소리를 들으며 어떤 소리인지 안다. | ||
6월 | 1 | |||
2 | 맡아보아요 | 냄새를 맡고 표현 해본다. | ||
3 | 맛보아요 | 맛을 보고 표현해본다. | ||
4 | 온몸으로 느껴보아요 | 오감을 이용한 감각적인 활동을 한다. | ||
7월 | 놀이할 수 있어요 | 1 | 놀잇감은 재미있어요1 | 놀잇감을 스스로 탐색하며 즐거움을 느낀다. |
2 | 놀잇감은 재미있어요2 | 놀잇감을 스스로 탐색하며 즐거움을 느낀다. | ||
3 | 물놀이는 재미있어요1 | 물놀이의 즐거움을 알고 물놀이를 해본다. | ||
4 | 물놀이는 재미있어요2 | 물놀이의 즐거움을 알고 물놀이를 해본다. | ||
5 | 까꿍놀이는 재미있어요 | 까꿍놀이를 하면서 다른 사람과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. | ||
8월 | ||||
1 | ||||
2 | ||||
나는 할 수 있어요 | 3 | 즐겁게 할 수 있어요 | 즐겁게 놀이를 하면서 성취감을 느낀다. | |
4 | ||||
9월 | 1 | 말할 수 있어요 | 말을 하면서 의사를 표현한다. | |
2 | ||||
3 | 찾을 수 있어요 | 자신과 관련된 물건을 변별하고 표현하며 스스로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한다. | ||
4 | ||||
10월 |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|
1 |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| 넓은 공간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즐긴다. |
2 | ||||
3 | 몸을 움직여요 |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시도한다. | ||
4 | ||||
5 | ||||
11월 | 1 |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| 사물의 움직임을 보고 관심을 가진다. | |
2 | ||||
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|
3 | 그림책으로 놀아요 | 그림책을 보며 즐거움을 느낀다. | |
4 | ||||
12월 | 1 | 춤추고 놀이해요 | 음악이나 노래를 들으며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을 즐긴다. | |
2 | ||||
3,4 | 흉내 내요 | 일상 경험에서 관심있는 것을 흉내내어 본다 | ||
1월 | 1,2 | |||
3 | 쉬, 응가 놀이가 좋아요 | 배변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배변경험을 형성한다. | ||
4 | ||||
2월 | 새로운 것도 좋아요 | 1 | 함께 놀아요 |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경험한다. |
2 | ||||
3 | 선생님이 좋아요 | 교사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. | ||
4 |
월 | 주제 | 주 | 소주제 | 목표 |
---|---|---|---|---|
3월 | 어린이집이 좋아요I | 1 | 나는 파란하늘반이에요 | 어린이집의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며 적응해나간다. |
2 | 엄마 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| 엄마, 아빠와 헤어져 어린이집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. | ||
3 |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| 교사, 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며 친밀감을 형성한다. | ||
4 |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|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흥미 있는 놀잇감을 선택하여 놀이한다. | ||
4월 | 어린이집이 좋아요Ⅱ | 1 |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|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며 놀이하는 것을 즐긴다. |
2 | 편안하게 지내요 | 어린이집의 일과에 참여하며 안정감을 느낀다. | ||
3 | 안전하게 놀아요 | 어린이집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안다. | ||
4 |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| 바깥놀이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참여한다. | ||
5월 | 봄 나들이 가요/나는요 | 1 | 안전하게 바깥놀이를 해요 | 바깥놀이를 안전하게 참여한다. |
2 | 꽃 구경은 즐거워요 | 꽃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꽃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. | ||
3 | 벌레가 꿈틀꿈틀 해요 | 자연환경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곤충에 관심을 갖고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한다. | ||
4 | 봄 나들이 갈까요? | 따뜻한 봄 날씨에 관심을 갖고 봄 풍경을 탐색하며 나들이하는 것을 즐긴다. | ||
5 | 나는 ooo이에요 | 나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내 몸의 여러 부분을 탐색한다. | ||
6월 | 나는요 | 1 | 내 몸을 살펴봐요 | 내 몸에 관심을 갖고 몸의 여러 부분을 관찰하고 탐색한다. |
2 | 나는 느껴요 | 오감을 통해 탐색하며 다양한 자극 경험한다. | ||
3 |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|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며 내가 좋아하는 것을 표현한다. | ||
4 | 혼자서도 잘해요 |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며 성취감을 갖는다. | ||
7월 | 재미있는 여름이에요1 | 1 | 날씨가 더워졌어요 | 더워진 날씨에 관심을 갖고 여름에 접할 수 있는 음식과 놀이를 경험한다. |
2 | 비가 많이 와요 | 비 내리는 모습에 관심을 갖고 비를 다양하게 표현한다. | ||
3 | 깨끗하게 씻어요 | 몸을 깨끗이 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한다. | ||
4,5 | 물놀이가 재미있어요1 | 물의 특성을 다양하게 탐색하며 물 속에 사는 생물과 물놀이에 관심을 갖는다. | ||
8월 | 재미있는 여름이에요2 | 1 | 물놀이가 재미있어요2 | 물의 특성을 다양하게 탐색하며 물놀이를 즐긴다. |
2 | 여행을 가요 | 여행을 다녀온 경험을 회상하며 다양한 놀이를 시도한다. | ||
3 | 무엇을 타고 갈까요? | 여행을 다닐 때 타고 다니는 탈 것의 종류를 안다. | ||
4 | 재미있는 여름이 좋아요 | 여름이 즐겁다는 것을 안다. | ||
9월 | 나는 가족이 있어요 | 1 | 엄마, 아빠가 좋아요 | 나에게 가족이 있다는 것을 알고 긍정적인 관심을 갖는다. |
2 |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1 | 가족에게는 다양한 역할과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안다. | ||
3 |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2 | 가족에게 관심을 가지고 모방해 본다. | ||
4 |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|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을 갖고 자신의 가족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한다. | ||
10월 |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| 1 | 가을이에요 | 낙엽, 열매 등 자연물을 통해 가을을 경험한다. |
2 | 가을 나들이 |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그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. | ||
3 | 자연물로 놀이해요 | 자연물로 놀이하며 계절의 변화를 느낀다. | ||
4 | 나뭇잎이 물들어요 | 주변의 친근한 식물 변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갖는다. | ||
5 | 알록달록 색깔나라 | 색깔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을 통합적으로 경험한다. | ||
11월 | 동물놀이해요 | 1 |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| 동물과 관련된 놀이를 하며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을탐색한다. |
2 | 엄마 동물 아기 동물 | 엄마 동물과 아기 동물의 이름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친근한 동물에 대해 인식한다. | ||
3 | 동물 흉내를 내요 | 동물 울음소리와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흉내 내어본다. | ||
4 | 파란하늘반이 좋아하는 동물 | 여러 가지 동물 놀이를 하며 내가 좋아하는 동물을 알아본다. | ||
12월 |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Ⅰ |
1 |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| 주변을 탐색하며 단순한 모양의 명칭을 안다. |
2 | 모양 놀이해요 | 주변 사물을 살펴보며 모양의 특성을 탐색한다. | ||
3 | 즐거운 성탄이에요 | 성탄절에 관심을 갖고 즐거운 분위기를 느낀다. | ||
4 | 추워요 | 겨울이 되어 달라진 날씨에 관심을 갖는다. | ||
1월 |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Ⅱ/ 나는 친구가 있어요Ⅰ |
1,2 | 따뜻하게 지내요 |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. |
3 | 겨울 놀이가 있어요 | 겨울에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에 관심을 갖는다. | ||
4 | 내 친구가 좋아요 | 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의사소통을 시도한다. | ||
5 | 설날이에요 | 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5살이 되는 것을 안다. | ||
2월 | 나는 친구가 있어요Ⅱ | 1 |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| 친구와 함께 어울려 놀이하는 것을 즐긴다. |
2 | 형, 언니가 되었어요 1 |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탐색한다. | ||
3 | 형, 언니가 되었어요 2 | 새로운 반에서 생활하게 되는 것에 긍정적인 관심을 갖는다. | ||
4 | 즐거웠던 우리 반이에요 | 우리 반 생활을 마무리하고 형님 반에 가는 것을 안다. |
월 | 주제 | 주 | 소주제 | 목표 |
---|---|---|---|---|
3월 | 어린이집과 친구 | 1 | 어린이집의 환경 | 새로운 환경과 친구들, 선생님에 대해 알고 즐거운 마음으로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한다. |
2 | 어린이집에서의 하루 | 보육실에 있는 놀잇감의 명칭, 놀잇감에 대한 놀이 방법, 놀이를 마친 후의 정리정돈방법 등을 안내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를 스스로 선택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. | ||
3 | 어린이집에서 만난 친구 | 친구의 이름 알기,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면 좋은 점, 친구와 잘 지내기 위해 지켜야 할 점 등에 대하여 안다. | ||
4 | 함께 만드는 어린이집 |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이 있음을 안다. | ||
4월 | 봄과 동식물 | 1 | 봄의 날씨 | 봄이 되어 겨울과 다른 날씨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감상하는 태도를 기른다. |
2 | 봄의 풍경 | 봄에 피는 꽃, 새싹, 새잎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, 아름다운 봄 풍경을 느끼고 즐긴다. | ||
3 | 궁금한 동식물 |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동식물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함을 알아본다. | ||
4 |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| 사라져 가는 동식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본다. | ||
5월 | 나와 가족 | 1 | 나의 몸과 마음 | 내 몸의 생김새와 기능에 대한 탐색을 한다. |
2 | 소중한 나 |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다. 나의 가족을 소개함으로써 나를 둘러싼 가족구성원에 대해 알아본다. | ||
3 | 사랑하는 가족 | 내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알아본다. 가족의 구조에 관심을 가진다. | ||
4 | 가족의 생활과 문화 | 나와 우리 가족에게 따뜻한 안식처를 제공하는 집에 대해 관심을 갖고, 집에서 나와 우리가족이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본다. | ||
5 | 다양한 가족 | 다양한 가족과 함께 살아가야 함을 안다. | ||
6월 | 우리 동네 | 1 | 우리 동네 모습 | 우리 동네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. |
2 | 우리 동네 생활 | 우리 동네 여러 장소에 관심을 갖는다. | ||
3 | 우리 동네 사람들 | 나와 함께 사는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, 우리 동네에서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는 곳이 있음을 안다. | ||
4 |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| 우리 동네의 전통과 문화를 경험한다. | ||
7월 | 신나는 여름과 건강 |
1 | 다양한 여름 풍경 | 여름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낀다. |
2 | 여름 날씨와 우리 생활 | 여름의 날씨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. | ||
3 | 식품안전과 놀이안전 | 안전한 놀이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| ||
4 | 건강한 나와 깨끗한 환경 | 나와 주변을 깨끗이 할 때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안다. | ||
5 | 즐거운 운동과 휴식 | 충분히 휴식하며 놀이한다. | ||
8월 | 교통기관 | 1 |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 | 내가 타본 육상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진다. |
2 | 항공/해상교통기관 | 항공/해상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교통기관의 특성을 안다. | ||
3 | 고마운 교통기관 | 고마운 교통 기관의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. | ||
4 | 즐거운 교통생활 | 교통기관의 편리함과 고마움을 느끼고, 안전한 교통이용의 필요성을 안다. | ||
9월 | 세계 속의 우리나라Ⅰ | 1 |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| 전통적인 우리나라의 생활문화에 관심 가진다. |
2 | 추석과 놀이 | 추석에 하는 일을 알고 추석에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갖는다. 우리나라 전통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경험한다. | ||
3 |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|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. | ||
4 | 세계여러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 | 세계여러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에 관심을 가진다. | ||
10월 | 세계 속의 우리나라Ⅱ 가을과 열매 | 1 | 계절의 변화와 가을 풍경 | 가을이 되어 나타나는 날씨변화와 자연현상를 알아본다. |
2 | 가을 날씨와 우리 생활 | 가을 날씨 변화와 옷차림에 대해 안다. | ||
3 | 가을의 곡식과 추수 | 가을 수확의 풍요로움과 수확하기까지 노력하신 농부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. | ||
4 | 가을의 열매 | 가을에는 다양한 열매와 곡식을 수확함을 안다. | ||
5 | 울긋불긋 가을 단풍 | 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. | ||
11월 | 환경과 생활 | 1 | 물과 우리생활 | 우리 주변의 돌∙흙에 관심을 갖고, 특성을 탐색한다. |
2 | 돌·흙과 우리생활 | 공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, 맑은 공기를 소중히 보전하는 태도를 가진다. | ||
3 | 바람·공기와 우리생활 | 공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, 맑은 공기를 소중히 보전하는 태도를 가진다. | ||
4 | 빛과 소리와 우리 생활 | 생활 주변에 있는 빛, 소리에 관심을 갖고, 유용하게 사용되는 모습을 찾아본다. | ||
12월 | 겨울 | 1 | 겨울의 날씨와 우리 생활 | 겨울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. |
2 | 신나는 겨울 놀이 | 겨울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직접 경험한다. | ||
3 | 안전한 겨울 놀이 | 안전하게 놀이하는 습관을 기른다. | ||
4 | 사랑을 나누는 겨울 |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관심을 가진다. | ||
1월 | 생활도구 | 1,2 | 다양한 생활 도구 |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. |
3 |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|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다양한 힘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. | ||
4 | 생활도구로써의 미디어 | 생활 속 미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바르게 사용한다. | ||
2월 | 형님이 되어요 |
1 | 많이 컸어요 | 나의 성장과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. |
2 | 우리 우리 설날 | 설날의 세시풍속을 알고 경험하며 즐거움을 느낀다. | ||
3 | 동생들에게 알려주어요 | 형님이 되어 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알고 실천한다. | ||
4 | 즐거웠던 우리 반 | 일 년 동안 함께 보낸 선생님, 친구들과의 추억을 돌아보며 소중함을 느낀다. |
몸 튼튼 마음 튼튼 유아 체육활동
오감 발달 요리활동
신나는 코앤코 음악활동
소근육 발달 종이접기
다양한 지역사회 연계활동
다도예절교육
다문화 언어활동 - English