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례관리기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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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1사례관리 실천과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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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2사례발굴

      대상자별 제시된 문제 및 욕구에 대한 신속한 개입 정도를 파악하여 클라이언트 발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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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3사례개입

      개별적인 원조계획을 통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회복 및 복지증진 도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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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4서비스 연계

      지역 내 전문 자원망 조직 및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사례관리 도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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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기상담
  • 대상 : 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 또는 그 가정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자진의뢰, 자체발굴, 주민의뢰, 외부기관으로부터 의뢰를 받은 대상자에 대한 초기사례접근 실시
사례판정회의
  • 대상 : 초기상담 대상자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사례관리대상자 선정 및 복지관 서비스 지원 여부 판단
통합사례회의
  • 대상 :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의뢰된 자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각 영역별 팀원 및 관련 기관과 사례관리대상자 선정 및 복지관 서비스 지원 여부 판단
사례계획
  • 대상 : 복지관 사례관리 대상자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한 개별화 된 사례계획 수립
사례개입
  • 대상 : 복지관 사례관리 대상자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수립된 사례계획을 바탕으로 사례개입활동 실시
중간평가
  • 대상 : 복지관 사례관리 대상자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대상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사례관리가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중간점검
종결평가
  • 대상 : 복지관 사례관리 대상자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평가서 작성을 통한 대상자의 변화정도를 파악
사후관리
  • 대상 : 복지관 사례관리 대상자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사례관리 대상자 중 종결평가 이후 1개월 이내 1회, 6개월 이내 1회 사후관리 진행
내·외부서비스연계
  • 대상 : 복지관 사례관리 대상자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해 내·외부 자원을 연계하여 의뢰활동 전개
내·외부슈퍼비전
  • 대상 : 사례관리팀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사례에 대한 내부(사례관리 팀장 및 관장 중심)·외부(교수 중심)슈퍼비전 진행
서비스연계간담회
  • 대상 : 사례관리팀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
  • 시기 : 연 2회
  • 내용 : 복지관 사례관리팀이 주관하여 유관기관과의 사례관리 서비스연계간담회 진행
솔루션위원회
  • 대상 : 사례관리팀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
  • 시기 : 연 1회
  • 내용 : 위기 및 집중사례 공유 및 자문요청을 위한 솔루션 회의 진행